개요

2025 세제 개편안에 따라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들에 대해서 배당소득 분리과세를 실시한다. 사실 해당되는 종목들이 그렇게 많지도 않고, 세율도 낮지 않아서 매력적이진 않지만… 앞으로 정책이 바뀔 수도 있고 종목 정보를 찾아보고 정리하는 방법, 좋은 종목을 고민하는 과정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여 배당소득 분리과세는 26년 배당부터 적용되지만, 2024년 기준으로 배당소득 분리과세에 해당하는 종목들을 리스트로 쫙 정리해 본다.
배당소득 분리과세 종목 리스트
* 주의 : 2024년 기준으로 해당되는 종목들입니다.
(2025년은 아직 배당이 모두 확정되지 않음)



(↑배당소득 분리과세 종목 리스트 다운로드)
짜잔~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기 위해 2024년 기준 배당소득 분리과세 종목 리스트를 정리했다. (배당성향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여기를, 시가총액 등 종목 정보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저기를 참고하자) 물론 미래의 배당금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시가총액이 크고 오랫동안 배당을 잘 지급해온 기업이라면 2025, 2026년에도 배당소득 분리과세 리스트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우선, 배당소득 분리과세에 해당되기 위해선 다음 조건들이 필요하다.
전년 대비 현금배당이 감소하지 않으면서
1. 조건1. 배당성향 40% 이상 또는
2. 조건2. 배당성향 25% 이상 및 직전 3년 평균 대비 5% 이상 배당 증가
참으로 까다로운 조건들이 아닐 수 없다… 직접 정리해 보니 조건1을 만족하는 종목은 151개, 조건2를 만족하는 종목은 169개이다. 조건1, 2를 모두 만족시키는 종목들은 84개로, 중복되는 종목들을 제거하면 배당소득 분리과세 대상 종목은 총 236개이다.

고찰
다시 말하지만, 위 리스트는 2024년 결산 자료에 세제 개편안의 기준을 적용한 것이다. 백미러로는 미래를 볼 수 없는 법… 또한 조건이 너무 까다롭기 때문에 시장 부흥을 기대하긴 어렵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저런 엄격한 기준을 만족하는 기업들은 중국보다도 배당성향이 적은 국장에서 주주 환원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회사들이라고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 배당성향뿐만 아니라 8/14 종가 기준 PER, PBR, EPS 데이터도 같이 정리해 놓았으니 추가로 딥하게 분석하면 좋을 것 같다.